본문 바로가기
지식한잔

맥주의 여정 고대의 음료에서 현대의 인기 술로

by 레인보우하트 2023. 9. 20.
반응형

목차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우리가 자주 즐기는 음료 중 하나인 '맥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맥주는 음료수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수중에서 알코올 도수가 높지 않고, 곡물의 향과 맛이 나는 맥주를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종종 나옵니다. 실제로 우리 생활 속에서도 편의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한 수입맥주 등을 쉽게 마실 수 있어, 마치 일상적인 음료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옛날에는 어린이들까지도 맥주를 일반적인 음료처럼 마셨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맥주의 여정

    옛날엔 어린이들도 맥주를 마셨다?

    "어린이라면 우유를 마셔야지! 어린아이에게 술을 주다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꽤나 놀라시겠지만, 실제로 과거에는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아침부터 시작하여 하루 종일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기던 것이 바로 '맥주'였습니다.

    17~18세기 유럽에서 엘리자베스 1세와 같은 왕조나 벤저민 프랭클린과 같은 유명한 정치가까지 아침부터 점심 전까지 당연하게 한잔씩 마시곤 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의 상황을 잘 보여줄 만한 예로 찰스 디킨스의 회고록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는 공장에서 점심식사로 빵 한 개와 푸딩 한 조각 혹은 치즈가 나오고, 가끔은 맥주 한 잔이 함께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맥주였을까?

    그런데 이게 조금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맥주는 알코올이 들어있는 술인데, 어린이들에게 주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으실 겁니다. 게다가 당시의 맥주는 현대의 라거와 같은 부드러운 맛의 맥주가 아니라, 쓴맛이 강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러나 이유를 찾아보면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바로 '생존'을 위해서였답니다. 과거 유럽에서 물은 석회질이 섞여 있었고, 오염되기 쉬웠습니다. 정화 시설도 없었기 때문에 분뇨나 각종 오염물질들이 쉽게 물에 흘러들어 갔고, 따라서 일반적인 물보다 오히려 술이 안전한 수분 공급원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결론

    600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맥주'는 우리 생활 속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역사와 변화를 되돌아보면서 우리의 일상과 어린아이들까지 포함한 사회 전체에 어떻게 스며들어왔는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현재 우리가 마시는 맥주와 과거 사람들이 마셨던 맥주, 그 사이에 차이점을 발견하며 흥미로운 역사 여행을 함께 해본 것 같네요.많은 변화 속에서도 계속해서 사랑받으며 변화해 온 '맥주',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해 본다면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맥주의 역사와 그 발전

    맥주의 역사와 이집트부터 현대까지의 변천사 맥주는 인류의 역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술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즐겨 마시는 맥주의 탄생과 변천 과정을 살펴보며 그 역사를 짤막하게 요약했

    happylit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