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바나나 필수적인 과일인가? 그리고 바나나를 즐기는 최적의 순간에 대한 완벽한 가이드

by 레인보우하트 2023. 9. 19.
반응형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달콤하고 맛있는 바나나는 과육이 부드러워 소화하기도 쉽고,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지금부터 바나나의 건강에 좋은 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운동 선수들의 에너지 보충제

바나나는 양질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운동 전후에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선수들이 운동 경기 전후에 바나나를 즐겨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중년층의 혈압 관리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과일

중년층에게도 좋은 과일인 바나나는 혈압 관리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은 세포와 수분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 1일 칼륨 요구량의 약 5%가 한 개의 바나나(약 200g)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대사와 심혈관 건강의 파트너

바나나에는 단백질 분해에 관여하는 비타민 B6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몸속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고기와 같은 육류를 섭취한 후 바나나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에 도움이 되어 바나나의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헤모글로빈 생성을 돕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 예방 및 행복시작

바나나는 우울증 예방과 행복감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우리 체내에서 행복 호르몬으로 유명한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낮에는 활력을, 밤에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유도합니다. 따라서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꾸준히 바나나를 섭취하고 낮에는 햇볕을 쬐면서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밤에는 잠도 잘 오게 됩니다.

바나나의 성숙도와 그에 따른 건강 효능의 변화

바나나의 성숙도에 따라 달라지는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초록색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여 혈당을 천천히 증가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과 비만 관리에 도움이됩니다. 하지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초록색 바나나를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란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 함량이 낮아지고, 간당의 비율이 높아져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달콤해집니다. 또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성분과 치아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집니다. 그러나 혈당 지수가 높아지므로 당뇨병 환자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바나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운동 전후의 에너지 보충, 혈압 관리, 우울증 예방,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와 중년층에게도 좋은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다만, 성숙도와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주의해야 할 점도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바나나를 즐겨보세요!

※ 바나나의 색깔별 건강 효과와 보관법※

1. 검은 반점이 있는 노란 바나나

검은 반점이 있는 노란 바나나는 설탕 처음이라고도 불리며, 최고의 당도를 가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줄어들지만, 당 성분이 늘어납니다. 특히 종양 괴사 인자인 TNF 수치가 높아져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면역력 증강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2. 갈색으로 변한 껍질의 바나나

갈색으로 변한 껍질의 바나나는 기존의 건강한 탄수화물이 대부분 당으로 변한 상태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최고치로 증가하지만, 식이섬유와 엽록소가 줄어듭니다. 이 단계에서는 발효가 일어나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이런 바나나를 활용해 식초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바나나 섭취 주의사항

하루에 3개 이상의 바나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가끔 배가 고파서 밥 대신으로 5개를 섭취하는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녹색 바나나를 아침 빈속에 섭취하면 소화를 방해할 수 있고,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아침 공복에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한 바나나 섭취는 변비를 유발하거나 체중 증가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 개 이상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바나나 보관법

- 상온 보관: 바나나의 윗부분이 위쪽으로 향하게 보관하면 열매의 색깔이 오래 유지됩니다.

 

- 냉동 보관: 껍질을 벗긴 후 속살 부분을 조각으로 나누어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꼭지 부분 호일이나 랩으로 감싸기: 꼭지 부분을 호일이나 랩으로 감싸면 바나나 색소가 변하는 것을 막아

신선하고 맛있는 바나나를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나나의 다양한 색깔별 건강 효과와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매일 아침 식사 전에 달걀 2개를 섭취하면 몸의 건강 변화가 놀라울 수 있습니다.

중년 이후 단백질 보충과 소화 개선을 위한 달걀 섭취 중년 이후에 고기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적합한 단백질 보충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달걀은 좋은

happylit82.tistory.com